무대 기술
1. 무대 기술의 개념
무대 기술이란 일반적인 건축·구성 기술을 무대라는 특수한 가공의 일시적 환경에 맞추는 기술을 가리킨다. 견고한 저택이나 울창한 열대 밀림처럼 보이는 것들이 밧줄에 매달리거나 수레에 실려서 다음 공연이나 장면에 사용되는 배경으로 전환될 수 있다. 관객이 극장에 있는 동안 여러 장소로 이동할 수 있게 되는 마술이 바로 무대 기술인 것이다.
무대 기술은 장치의 재료에 대한 지식과 장치를 만들고, 달고, 이동하고, 그리는 모든 기술과 소품, 특수효과에 필요한 기술을 의미한다. 더불어 무대 조명, 음향, 의상, 분장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용어이다. 경우에 따라서 무대 장치와 무대 기술이라는 단어가 혼용된다. 무대 장치는 가림막, 주름 막, 배경 장치들을 의미한다. 현대의 디자인 및 기술의 변화와 발달로 의미가 확장되었기 때문에 이제 무대 장치라는 용어만으로는 현대 공연예술에서의 무대 장치를 의미하기에는 불충분하다.
현대의 디자인은 새로운 기술 요소와 기계장치 등으로 인해 양식과 형태가 복잡하게 뒤섞여 있다. 환경이라던가 장면이라는 용어가 현재의 무대 효과를 의미하는데 더 정확할 수 있다. 무대 미술이라는 용어는 장면에서 요구되는 예술적 통일성을 확립하는 시청각적인 모든 요소를 포괄하는 의미를 갖는다. 또한 최소한의 무대 장치를 사용하는 공연의 경우 무대 소품은 장면 설정에 큰 역할을 한다. 조명은 환경을 창조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강력한 수단이다. 음향은 장치에 의미를 더해 준다.
무대 기술은 직업 극단이 공연하는 연극뿐만 아니라 콘서트, 오페라, 뮤지컬, 무용, 전통 공연 등 극장 및 복합 문화 공간에서 벌어지는 공연물 및 학교 행사, 문화 행사, 대중오락, 마술쇼, 드라마나 오락물, 공원 행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된다. 공연의 형태, 양식, 극장, 무대 조건, 인력 수준 등에 따라 필요한 무대 기술이 달라질 수 있다.
좋은 무대 장치 술과 건축술은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좋은 무대 장치는 실생활에서의 건축과 비교할 때 매우 경제적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공연에 따라 제작 예산과 극장 규모가 변하지만, 각 공연 팀이나 극장 측에서는 장치에 들이는 비용을 줄이고자 한다. 실제로 무대 장치는 의도에 따라 변화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태도가 필요하다. 서양의 경우 19세기 이전만 하더라도 고정, 보유, 장치는 일반적이었다. 극장은 표준이 되는 숲이나 거리 장면의 무대 장치를 보유하여 그런 장치가 요구되는 공연에서 여러 차례 되풀이하면서 사용하였다. 그러나 장치 관습이 변하고 무대 장치가 특정 대본이나 공연에 고유하고 특수한 요소가 되면서 보유 정치의 사용도 줄어들었다. 대신 무대 장치는 오직 하나의 공연이나 작품을 위해서만 사용되어나 한다는 생각이 팽배해졌다. 물론 레퍼토리로 자주 재공연 되었던 발레나 오페라에 사용되는 무대 장치는 예외였다. 그러나 심지어 그런 경우에도 새로운 형태가 발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겨나면서 특정 무대 장치 디자인의 수명은 기껏해야 몇 년으로 줄어들게 되었다.
어떤 장치의 부분은 다른 무대장치의 일부로 사용될 수도 있지만, 대게 공연 대본의 광범위한 종류와 공연의 무대 장치에 대한 훨씬 더 다양해진 개념상의 접근으로 인해 무대 장치에 관해 더욱 다양한 욕구가 생겨나고 있다. 기조적인 무대 제작 기술이 수천 년 동안 존재했지만, 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기기, 재료의 발전과 더불어 보다 복잡한 제작 기술이 무대 공연에 사용될 수 있도록 조정돼왔고 또 앞으로도 그렇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렇다 하더라도 이러한 기술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요인은 변하지 않고 있다. 무대 장치를 제작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요소들은 제작비용, 시간, 유동성,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작품 속의 극적 환영을 불러일으키는 일이다.
실생활에서는 사람이 만든 것들과 자연에서 취할 수 있는 것들이 공존한다. 반면 극장이라는 공간의 가상 세계에서는 오로지 재능 있는 디자이너들의 마음속 존재하는 사물들만 있을 뿐이다. 이러한 요소들을 효율적이고 확실한 방법으로 제작하고 무대 위에 올려놓는 것이 무대 기술의 최종 목표이다.
1-1. 무대 기술의 요건
일반적인 무대 기술의 요건은 다음과 같다.
1) 장치는 디자이너의 의도에 충실해야 하고 그 의도대로 공연에서 기능해야 한다.
2) 공연 동안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튼튼해야 하며, 손상되지 않고 움직일 수 있어야 하고,
잦은 움직임을 견딜 수 있는 내구성도 있어야 한다. 즉 실용적이어야 하고 동시에 지속력이 강해야 한다.
3) 관객이 가까이에서 보거나 카메라에 비칠 때도 환영이 깨지지 않도록 외관과 기능을 고려해야 한다.
4) 장치는 가볍고 일정 단위로 조직되고, 운반 및 보관이 용이해야 한다.
5) 무대 장치가 세워지는 무대는 크기가 제한되어 있다. 특정 대본에서 요구되는 사항과는 별도로 무대 장치는
무대의 크기에 맞아야 하고 공연의 다른 기술적인 부분들도 수용해야 한다.
6) 장치는 주어진 공연 기간이라는 제한된 조건을 갖지만, 공연 기간 후 종종 변형되어 재사용되므로
이후의 재활용 가능성도 생각해야 한다.
7) 장면 전환 때 쉽고 빨라야 한다.
8) 비용을 절감한 최소의 예산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향으로 계획을 수립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무대 장치
설계를 단순화하고 공연의 질적 향상과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숙련된 무대기술 인력이 극장과 공연 진행에 꼭
필요하다.
9) 공연자나 기술진의 안전을 해치지 않도록 한다.
10) 단기간에 완성될 수 있어야 한다.
11) 무대 장치 설치 기술은 상황에 맞게 변화해야 한다. 어느 때에는 성을 짓기 위해 고용된 기술 인력이 그다음 날에는
숲을 만들거나 혹은 인물의 마음속에만 존재하는 환상의 세계를 만들어야 하는 수도 있다. 적응력이 필요한 것이다.
하나의 공연을 만드는 데에는 여러 사람의 협동 작업이 필요하다. 동시에 이것이 마치 한 사람의 작업인 것처럼 통일된 결과로 나타나야 한다. 따라서 참여자 모두가 공연될 작품의 의도를 충분히 알아서 통일성을 이룩할 수 있도록 조율되어야 한다.
무대 장치를 설치하는 책임이 있는 기술 인력도 디자이너만큼이나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갖추어야 한다. 무대 기술에는 나름의 표준 지침이 있고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체할 수 있는 기본 방식도 있지만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해결책, 새로운 기술도 함께 발전해야 한다. 또한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이를 시험해 봐야 할 것이다. 작업할 때마다 위에서 언급한 바람직한 무대 장치의 기본 요건들을 기억한다면 성공적인 무대 기술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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